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초/여름

[한반도약초] 둥굴레 - 효능 및 이용, 채취시기, 약리작용, 효소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17.
728x90

둥글레 (백합과)

한약명 옥죽
다른이름 여위, 황지, 지절, 옥술, 위유
분포지 낮은 산의 숲 속
개화시기 6~7월 흰색
채취시기 8~9월

둥글레 꽃, 열매, 뿌리

▶형태

둥굴레는 백합과의 여러해살이로 꽃은 6~7 월에 잎겨드랑이에서 1~2송이씩 흰색 바탕에 녹색으로 피고, 잎은 어긋나는데 한쪽으로 치우치며 퍼져 있고 8월에 열매는 둥글게 흑색으로 장과로 여문다.

▶상징

둥굴레의 새순을 임금이 즐겨 먹었다 하여 ‘옥죽' 이라는 애칭이 있고, 도가의 선인들이 밥 대신에 먹는다 하여 '선인반'이라 부른다. 『황제내경』에서 둥굴레를 '자양지초'라고 하여 300일을 먹으면 귀신을 볼 수 있고, 신선이 되어 승천한다고 기록되어 있을 정도로 약초 중에서 상식품으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

▶채취

1. 꽃· 잎 • 줄기·뿌리

2. 봄과 가을에 뿌리줄기는 채취하여 잔뿌리를 제거하고 황색으로 될 때까지 햇볕에 말려서 쓴다.

 

▶효소 만들기

봄에 둥굴레 전초를 채취하거나 가을부터 이듬해 봄까지 뿌리를 캐서 잔뿌리는 제거한 후에 항 아리에 넣고 황설탕으로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50%를 넣고 밀봉하여 100일 동안 발효시킨 후에 3개월~1년 동안 숙성시킨 후 효소 1에 생수 5를 희석해서 먹는다.

▶식용

봄에 어린순을 뜯어 끓은 물에 살짝 데쳐 나물로 무쳐 먹거나 튀김 부침 · 샐러드로 먹는다.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뿌리줄기를 옥죽이라 부른다. 고혈압과 당뇨병을 다스리는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민간에서 둥굴레 뿌리에 식초를 짓찧어 허리 통증에 붙였다.

3. 고혈압·당뇨· 정력 증진 · 유정 · 불감증. 요통 • 빈뇨

약리 작용

혈압강하 · 혈당강하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