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초/여름

[한반도약초] 익모초 - 효능 및 약효, 채취시기, 약리작용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18.
728x90

익모초(꿀풀과)

한약명 익모초, 충위자
다른이름 곤초, 야고초, 세엽익모초
분포지 들과 밭둑
개화시기 6~9월 연한 홍자색
채취시기 9~10월

익모초 꽃, 잎, 줄기

▶형태

잎은 대생, 꽃은 소형으로 수송이가 잎겨드랑 이에 모여 붙고, 붉은색 줄이 있음, 익모초는 꿀풀과의 두해살이로 꽃은 6~9월에 홍자색으로 피고, 열매는 9~10월에 삭과로 여문다.

▶상징

익모초는 여성에게 좋은 풀이라 하여 '익모초'라는 애칭이 있고, 죽을 사람을 살릴 수 있다 하여 '환혼단'이라 부른다.

▶채취

1. 전초, 종자.

2. 가을에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쓴다.

▶효소 만들기

봄에 전초를 채취하여 항아리에 넣고 황설탕으로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30%를 넣고 밀봉하여 100일 동안 발효시킨후에 3개월~1년 이상 숙성시킨 후에 효소 1에 생수 5를 희석해서 먹는다.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전초를 익모초(益母草)로 부른다. 냉증을 다스리는 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민간에서 식욕부진으로 입맛이 없을 때 줄기를 채취하여 생즙을 내어 먹었다.

3. 혈액 순환 · 냉증 · 생리통 · 어혈·부종·보정·사독. 정혈·대하증

▶금기

간혈이 부족한 사람. 임산부

▶약리 작용

혈압강하

▶효소 Tip 

일본 스모선수들은 일반인보다 몇 배를 더 먹기 때문에 음식을 소화시키기 위해 효소를 많이 쓰기 때문에 평균수명이 50살을 넘지 않는다. 위 양의 60% 정도로 소식을 하는 사람 중에는 소화효소를 조금 쓰기 때문에 장수자가 많다. 쥐에게 135일 동안 80% 정도 익힌 음식을 먹이면 췌장의 무게가 20~30%가 증가하였고, 가공식품만 먹은 고양이들은 얼굴 모양이 갈수록 갸름해지고 턱이 좁아지고 뼈와 근육이 점점 약해진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