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나무

[한반도나무] 목련 - 효능 및 이용, 채취, 효소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6.
728x90

목련

한약명 신이(辛夷)
다른이름 망여옥산 · 근설영춘 · 옥란 · 목란 · 영춘화 · 옥수 · 향린
분포지 전국의 각지 재배
초장 7~10m
개화시기 3~4월 흰색
채취시기 12월

형태 

목련은 목련과의 갈잎큰키나무 로 꽃은 3~4월에 잎이 피기 전에 흰색으로 위를 향하여 피고 열매는 골돌로 여문다.

상징

목련의 신이를 우리의 선비들은 뾰족하게 피지 않은 목련의 꽃송이를 나무 붓이라 하여 목필이라 불렀다. 목련은 꽃이 피기 전에 꽃봉오리가 붓을 닮아 '목 필' · 꽃 하나하나가 옥돌 같다 하여 '옥수' · 꽃 조각 모두가 향기가 있다 하여 '향린· 백목련은 옥돌로 산을 바라보는 것 같아서 '망여옥산', 눈이 오는데도 봄을 부른다 하여 근설영춘’ · 꽃이 옥 같다 하여 '옥란' · 향기 나는 난초라 하여 목란 등으로 부른다.

▶ 채취 

1. 꽃, 꽃봉오리 

2. 겨울이른봄에 싹이 나기 전에 꽃봉오리를 채취하여 햇볕에, 꽃은 활짝 피었을 때 채취하여 그늘에 말려서 쓴다.

▶ 효소 만들기 

봄에 꽃을 통째로 따서 항아리에 넣고 황설탕으로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80%를 재어 밀봉하여 100일 동안 숙성시킨 후 3개월~1년 이상 숙성시킨 후 효소 1에 생수 5를 희석해서 먹는다.

▶ 식용 

봄에 꽃을 통째로 따서 한 잎씩 뜯어 찹쌀로 붙여 튀김으로 먹는다.

▶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신이(辛夷)라 부른다. 비염을 다스리는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감기로 인한 코막힘 · 만성비염 · 축농증 · 소염·고혈압·복통·불임.

금기

수피와 나무껍질 속에는 '사리시보린' 의 유독 성분이 있다.

▶ 약리 작용 

혈압 강하 · 항균 작용

 

전통의서에서 콧병에는 신이(辛夷)가 아니면 소용이 없다고 할 정도로 귀한 약재로 알려져 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