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초/가을

[한반도약초] 인삼 - 효능 및 이용, 약리작용, 효소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11.
728x90

인삼 (두릅나무과)

한약명 인삼
다른이름 인심, 인위, 토정, 지정, 귀개. 신초
분포지 전국 재배
개화시기 4월 연한 녹색
채취시기 가을

 

인삼 꽃, 열매, 뿌리

▶ 형태 

인삼은 두릅나무과의 여러해살이로 뿌리는 봉상 · 근경은 짧고 곧거나 비스듬히 서고, 끝에서 1개의 원줄기가 나옴, 줄기 끝에 3~4 장의 잎은 윤생, 꽃은 4월에 연한 녹색으로 줄기 끝에 윤생엽 가운데서 긴 화축 끝에 산형 화서가 1개 달린다. 열매는 가을에 납작하고 둥글게 붉은색으로 여문다.

▶ 상징

인삼의 뿌리가 사람 '人'자 모양을 하고, 사람과 비슷하기 때문에 인삼으로 부른다.

인삼을 수(壽) · 복 (福)· 평안 · 여의(如意) · 다손 등을 상징한다.

▶ 채취 

1. 새순·뿌리. 

2. 봄에 새순을 가을에 뿌리를 캐어 잔뿌리는 떼어 내고 겉껍질을 칼로 긁어 말려서 쓴다.


▶ 효소 만들기 

1. 봄에 새순을 뜯어 물로 깨끗이 씻고 물기를 뺀 후 항아리에 넣고 항설탕을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80% 넣고 100일 동안 발효시킨 후에 3개월~1년 이상 숙성시킨 후에 효소 1에 생수 5를 희석해서 먹는다.

2. 가을에 4년 근 이상된 뿌리를 캐어 잔뿌리는 떼어 내고 겉껍질을 칼로 긁어 떡국의 떡 크기로 썰어 황설탕에 버무려 항아리에 넣어 두면 삼투압 작용에 의해 인삼의 진액이 조금씩 빠져나오면서 발효가 시작되면 먹는다.

식용 

1. 봄에 부드러운 어린순을 따서 쌈으로 먹거나 끓은 물에 살짝 데쳐서 무쳐서 나물로 먹는다. 

2. 잔뿌리를 제거한 수삼을 튀김으로 먹는다.


▶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뿌리를 인삼, 가는 뿌리를 인삼수, 잎을 인산염으로 부른다. 주로 강장 · 강심·건위보정·진정약으로 처방되고, 위장 기능의 쇠약에 의한 신진대사 기능의 저하에 진흥 약으로 사용되며, 병약자의 위부 정체감·소화 불량·구토·흉통·이완성 하리· 식욕 부진에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민간에서 인삼은 다양하게 식용과 약초로 먹었고, 인삼은 차(茶)로 먹거나, 꿀에 담가 정과로 먹거나, 생즙을 내어 먹기도 하고, 삼계탕이나 백숙 등에 넣어 식용으로 먹는다. 

3. 신체 허약 · 원기 부족 · 기혈 부족 · 심혈관 기능 · 항암 ·자한 · 양위·건망 · 지갈

▶ 약리 작용

항암 작용·진정 작용 · 혈압 강하 · 항궤양 작용 · 중추 신경 흥분작용.

▶ 금기 

고혈압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