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나무

[한반도나무] 뽕나무(오디) - 효능 및 이용, 약리작용, 채취시기, 장아찌, 효소 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0. 22.
728x90

한약명 상근피(桑根皮) · 상백피(桑白皮) 
다른이름 백상 · 오디나무 · 뽕 · 오디 · 상토 · 상목
분포지 전국의 야산
초장 3~4m
생육상 갈잎큰키나무
개화시기 4~6월, 황록색
채취시기 6~7월

형태 

수꽃 이삭은 햇가지 밑부분의 잎 겨드랑이에 밑으로 처져 달리고 암꽃 이삭은 길이 5~10mm이고 암술머리는 2개, 자방에 털이 없다. 뽕나무는 뽕나무과의 갈잎큰키나무로 꽃은 암수 다른 그루로 6월에 황록색으로 피고, 열매인 오디는 6~7월에 집합과로긴 구형의 흑색으로 여문다.

뽕나무는 '임도 보고 뽕도 딴다'는 남녀의 애정관계를 논할 때 등장하는 나무이다. 천충을 먹이는 뽕잎은 천약이며, 뽕나무는 천목이 된다. 누에는 뽕잎을 먹고사는 실을 토하는 많은 곤충 중에서 사람의 생활에 가장 유리 대표적인 견사 곤충으로 비단을 만든다. 암에 좋은 상황버섯이 나온다.


▶ 채취 

1. 꽃·잎·줄기껍질·뿌리껍질 · 열매

2. 가을에 잎은 서리가 내린 뒤따서 그늘에, 뿌리는 수시로 캐어 껍질을 벗겨 햇볕에 말려서 쓴다.

▶ 효소 만들기 

여름에 검게 익은 오디를 채취하여 항아리에 넣고 황설탕으로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80%를 재어 밀봉하여 100일 동안 발효시킨 후에 3개월~1년 동안 숙성시킨 후 효소 1에 생수 5를 희석해서 먹는다.

▶ 식용 및 장아찌 만들기 

1. 봄에 어린순을 따서 그늘에 말려서 용기에 담아 놓고 보관하여 차로 먹거나 검게 잘 익은 오디를 따서 생으로 먹는다. 

2. 뽕잎을 뜯어 깻잎처럼 양념에 재어 1개월 후에 먹는다.

▶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잎을 상엽(桑葉), 줄기를 상지(桑枝), 뿌리를 상백피(桑白皮)라 부른다. 당뇨병이나 폐질환을 다스리는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당뇨병 · 관절염·해열·진해·거담·기침·해수 ·구갈·수종,두통·발열

▶ 약리 작용

혈압강하 · 이뇨 작용 · 진정 작용 · 항균 작용 

뽕나무 뿌리인 상백피는 '식품의약품 안전청' 이 정한 식용 가능한 식품으로 당뇨의 혈당을 내리고, 혈압 강하 작용 · 항산화 · 이뇨 작용 · 미백 등으로 다양한 효능이 입증되어 각광을 받고 있다. 최근에 뽕잎에 들어 있는 폴리페놀 성분이 노화를 억제하고, 루틴(rutin) 성분은 모세 혈관을 튼튼하게 하여 뇌졸중을 예방하 고, 혈당 저하 성분이 있어 당뇨 환자에게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