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초/여름

[한반도약초] 엉겅퀴 - 효능 및 약효, 채취시기, 효소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16.
728x90

엉겅퀴 (국화과)

한약명 대계
다른이름 자계, 호계, 마계, 야홍화, 산우방, 계각자
분포지 전국의 산과 들
개화시기 6~8월 자주색, 붉은색, 흰색
채취시기 전초는 개화기, 뿌리는 가을철

엉컹퀴 꽃, 잎

 형태

엉겅퀴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로 밑에는 털이 많고, 위쪽에는 흰털과 거미줄 같은 털이 있음, 근생엽은 꽃이 필 때까지 남아 있고, 겹생엽보다 크다. 꽃은 6~월에 두상화서 자주색으로 피고, 열매는 7월에 줄기 자방의 맨 끝에 솜털 같은 관모로 수과로 여문다.

 상징

엉겅퀴의 싹이 호랑이를 닮았다 하여 '대계’, 뿌리를 산에서 자라는 '산우엉이', 다른 이름으로 '야홍화'라 부른다.

▶ 채취 

1. 전초·뿌리

2. 여름에 전초를 채취하여 그늘에, 가을에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려서 쓴다.

▶ 효소 만들기 

봄에 전초나 가을에 뿌리를 채취하여 물로 씻고 물기를 뺀 다음 항아리에 넣고 황설탕으로 만든 시럽이나 황설탕 50%를 넣고 밀봉하여 발효시킨 후에 3개월~1년 이상 숙성시킨 후에 효소 1에 생수 5를 희 석하여 먹는다.

 

▶ 식용 

1. 봄에 어린잎을 뜯어 끓는 물에 살짝 데쳐서 떫은맛을 충분히 우려낸 뒤 잘게 썰어서 깨소금, 초고추장에 무쳐 먹는다. 어린순은 나물로 샐러드로 먹었다.

 2. 줄기는 껍질을 벗겨 된장이나 고추장에 박아 두었다가 먹는다.

▶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식물 전체 및 뿌리를 쓰고 종기와 고혈압을 다스리는 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민간에서 옹종에 짓찧어 환부에 붙였다. 

3. 타박상·옹종 ·고혈압·암종·지혈·토혈·출혈·창종·부종·대하증 · 감기

▶ 약리 작용

혈압 강하 · 항균 작용 · 이뇨 작용·해독 작용 · 소염작용.

 

『본초강목, 에서 엉겅퀴는 어혈을 흩어 버리고 또한 옹종을 다스리며 작은 엉겅퀴는 혈통을 다스린다. 『산보방』에서 '부인의 하혈에는 엉겅퀴 뿌리를 즙을 내어 마시면 즉효를 볼 수 있다' 고 기록되어 있다.

엉겅퀴 꽃, 뿌리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