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초/가을

[한반도약초] 더덕 - 효능 및 이용, 채취시기, 장아찌, 효소만들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7.
728x90

더덕(초롱꽃과)

한약명 산해라
다른이름 사삼 · 백삼 · 노삼 · 산해라(山海眼) · 지황 · 통유초 · 산해라 · 행엽채근 · 행엽 · 행엽채
분포지 전국의 숲속
개화시기 8~9월 연한 겉은 녹색, 속은 자갈색 반점
채취시기 10월

 형태 

더덕은 초롱꽃과의 덩굴성 여러해살이로 8~9월에 연한 녹색으로 꽃이 피고 화관 끝에 안쪽으로 자갈색 반점이 있고 짧은 가지 끝에 밑을 향해 달려 있다. 11월에 삭과가 여물며, 꽃받침 그대로 남아 삭과 속에 씨앗이 들어 있다.

 상징

더덕은 산삼의 사촌이라는 애칭을 가지고 있고, 모래가 많은 땅에서 자란다고 하여 모래 사(沙)’자를 써서 '사삼 (沙蔘)', 양각(羊角)', 뿌리를 삼의 일종인 만산이라 부른다. 더덕은 깊은 산속 그늘진 곳에서 사성 때문에 벌이나 나비 같은 곤충을 만나기가 쉽지가 않아 바람에 들리면 자신의 향기를 뿜어 꽃가루받이를 마친다.

▶ 채취 

1. 뿌리(약용과 식용) · 잎(방향제)

2. 봄에 잎, 여름에 꽃, 가을에 뿌리를 캐어 햇볕에 말려서 쓴다.

▶ 효소 만들기 

더덕 6kg을 떡국의 떡 크기로 썰어 설탕 3kg에 버무려 항아리에 넣어 두면 삼투압 작용에 의해 더덕의 진액이 조금씩 빠져나오면서 발효가 시작되면 먹는다.

▶ 식용 및 장아찌 만들기 

1. 꽃은 샐러드로 먹고, 부드러운 잎과 순을 뜯어 쌈으로 먹거나 끓은 물에 살짝 데쳐서 나물 무침으로 먹는다. 뿌리의 껍질을 벗겨 초고추장이나 된장을 찍어 먹는다. 

2. 더덕을 말려서 삼베 주머니에 넣고 고추장 항아리에 박아 1개월 후에 장아찌로 먹는다.

▶ 이용 및 효능 

1. 한방에서 뿌리를 산해라라 부른다. 폐 질환을 다스리는 데 다른 약재와 처방한다. 

2. 민간에서 잎으로 방향제로 쓰고, 천식에는 말린 뿌리를 가루 내어 밥물로 먹는다. 

3. 천식 · 해수·인후염 · 보익(補益) · 보폐(補肺)·경풍

▶ 약리 작용

거담 작용 · 강심작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