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반도 약용식물

[한반도약초] 사과나무 - 효능 및 이용, 약용 이야기

by 한반도 뽀빠이 2022. 11. 2.
728x90

사과나무

사과는 붉은색과 하트 모양을 닮았기 때문에 연인과 친구 간의 사랑을 상징하기 때문에 사과를 주는 행위는 사랑의 고백을 의미한다. 사과는 평화와 아름다움을 상징하기도 하지만, 사과를 먹으면 얼굴이고 고아지고 사과를 길게 깎으면 먼 곳으로 시집을 간다는 속신이 있지만 사과의 꽃은 신부의 치장에 자주 등장한다.

 

예부터 설화에 의하면 ‘사과나무가 있는 집의 딸은 귀인에게 시집간다' 고할 정도로 부귀를 상징한 나무로 여겼고, 꿈에 사과를 보면 기쁜 일이 생긴다고 믿는 속설이 있다.

 

사과는 붉은색으로 하트 모양을 닮았기 때문에 사랑의 상징으로 표현되지만, 배의 열매는 심장형으로 애정을 상징한다. 예부터 사과를 주는 행위는 사랑을 고백하지만, 배를 쪼개어 나눠 먹으면 헤어진다는 속설 있어 연인이나 친척, 친구 간에는 배를 나눠 먹지 않는다. 

 

사과는 제액소복이라 하여 액(厄)을 몰아내고 복(福)을 부르는 삼색 과일이라 하여 산신제나 조상의 제사에 빠지지 않는다. 예부터 사과나무 · 감나무 · 복숭아나무로 불을 지피 지 않을 정도로 대접을 받은 나무로 사과는 맛이 달아 뭇 새들이 숲에 모여든다 하여 능금으로 불렀고, 사과는 임금님의 수라상에 꼭 진상되었을 정도로 귀한 대접을 받았다.

 

영어로 눈동자는 눈의 사과(apple of the eye)' 로 표기한다. 성경에서 사과는 가치를 상징한다. 스피노자는 “내일 지구의 종말이 올지라도 나는 한 그루의 사과나무를 심겠다” 고 했고, 사과는 인간의 지적 욕구와 탐구 정신을 담고 있을 정도로 인간과 함께한 과실이다. 뉴턴이 집 정원에 심어져 있는 사과나무 옆에 서서 무심코 떨어지는 사과 한 알을 목격하고 만유인력의 원리를 발견하여 자연계의 비밀을 밝혔다.

 

사과는 너무 광범위하게 쓰이기 때문에 평과로 부르고, 사과는 사람에게 유익을 주는 나무로 건강식품으로 좋아 식용 · 약용·관상용 · 공업용으로 쓴다. 파이 ·잼· 주스 등 쓰임새가 많다. 사과의 주성 군은 탄수화물이고 섬유질 · 비타민C · 칼슘 · 나트륨, 칼리 등의 성분이 함유되어 건강에도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사과에는 타닌과 사과껍질에 함유되어 있는 펙틴이 위장 운동을 도와준다. 사과는 소화를 촉진하기 때문 장질환이나 변비가 있는 사람이 먹으면 좋다. 사과에는 칼륨이 많아 체내에 남아 있는 과잉 나트륨을 밀어내기 때문에, 다른 과일에 비해 고혈압 예방에도 좋다.

 

728x90
반응형

댓글